IT의 모든 것, 코아아이티
시놀로지 NAS 서버, 소프트웨어 및 미디어 문제 해결 방법[FAQ] 본문

안녕하세요. 시놀로지 공식 파트너 코아아이티입니다. NAS를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저희 고객사에서도 많이 물어보는 질문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시놀로지 NAS 서버, 소프트웨어 및 미디어 문제 해결 방법 FAQ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ynology MailPlus Server 설정 시 주의할 점
메일 서버의 스팸 처리를 피하고 신뢰도를 얻기 위해서는 리버스 도메인 등록과 정확한 DNS 레코드 설정이 필수적입니다. NAS에서 운영하는 메일 서버가 아웃룩 같은 대형 서버로 메일을 성공적으로 발송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해요.
먼저 가장 중요한 단계로 발송 시 내 공인 IP가 아닌 도메인으로 발송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 중인 ISP(통신사)에 리버스 도메인 등록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발송된 메일은 거의 모두 스팸으로 분류됩니다.
다음으로 도메인의 DNS 설정에서 메일 서버의 위치를 알리는 MX 레코드와 스팸 예방 및 발송자 인증을 위한 SPF, DKIM, DMARC 레코드를 정확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intodns.com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설정의 유효성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NAS 도커로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만들 수 있을까?
Docker(Container Manager) 환경에서 마인크래프트 Java 에디션 서버 구축이 가능하고 상당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어요. NAS의 CPU 및 RAM 성능에 따라 5명에서 최대 20명까지 사용자가 함께 플레이하는 서버 운영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야생 서버는 물론, 리소스가 추가되는 모드나 셰이더를 적용한 서버도 구축해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요.
Synology Photos의 인물 인식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삭제 오류가 발생한다면
인물 인식은 하드웨어 성능과 코덱에 의존하며 삭제 오류는 클라이언트 환경의 일시적인 버그일 수 있습니다.

- 인물 인식 기능 문제 해결 : 인물 인식 기능은 이미지에서 사람 얼굴을 분류하는 AI 추론 성능에 크게 의존해요. 이 기능은 인텔 11세대 이상의 AI 가속 기능이 탑재된 최신 CPU 환경에서 가장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DSM 업데이트 이후 AME 패키지나 기타 코덱 관련 애드온에 문제가 생기면 사진 인덱싱 과정이 실패할 수 있어요. 해당 패키지의 설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시 재설치해야 합니다.
- 사진 삭제 오류 해결 : 웹 브라우저 자체의 버그(예:특정 크롬 버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정상적으로 삭제되는지 확인해 문제 원인을 분리하세요. 또는 시스템 OS(DSM) 버전을 낮추거나 최신 RR 로더로 업데이트하여 해결된 사례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Synology Photos 모바일 앱은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OS를 요구합니다. 구형 기기에서는 시놀로지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APK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 접속해야 합니다.
패키지를 기본 볼륨이 아닌 다른 볼륨이 설치해도 될까?
설치할 볼륨 선택은 가능하며 I/O 성능 향상을 위해 해키지는 SSD 볼륨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놀로지 패키지 센터의 설정에서 관리자는 패키지를 설치할 기본 볼륨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어요.
시스템 전반의 반응 속도를 높이고 소음(HDD 스핀 다운)을 줄이기 위해 도커와 같이 디스크 I/O가 잦은 핵심 패키지는 NVMe SSD로 구성된 볼륨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패키지가 설치된 볼륨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패키지 역시 작동을 멈춥니다. 또한 설치 후 패키지의 위치를 수동으로 다른 볼륨으로 이동시키는 행위는 데이터 손상 및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에서 마그넷 URL 링크 다운로드가 안 된다면
시드 부재나 네트워크 통신 문제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테스트를 통해 문제의 원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마그넷 링크를 다운로드 스테이션에 추가했으나 다운로드가 시작되지 않는 현상은 보통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압축됩니다.
마그넷 링크에 배포자(시드)가 없거나 연결이 불가능하여 다운로드가 아예 시작되지 않는 경우와 NAS가 시드 정보를 제공하는 트래커 서버와 원활하게 통제하지 못해 정보를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 방화벽 설정이나 공유기 포트 포워딩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니면 동일한 마그넷 링크를 NAS가 아닌 PC나 모바일의 다른 토렌트 클라이언트에서 시도해 보세요. PC에서 다운로드가 안 된다면 링크 자체 문제이고, PC에서는 된다면 NAS의 네트워크 환경 설정 문제입니다.
NAS에 다른 사람이 웹페이지를 통해 직접 계정을 생성할 수 있을까?
시놀로지 DSM 자체는 회원가입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외부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파일 공유 목적으로 대체할 수 있어요.

Authentik과 같은 오픈소스 ID 관리 솔루션을 NAS의 도커에 설치하고 DSM과 연동할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Authentik을 통해 가입하면 해당 계정을 DSM과 연결하여 로그인하게 할 수는 있지만 DSM 계정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외부 사용자에게 웹 기반의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기능만 제공하려는 목적이라면 File Browser와 같은 웹 기반 파일 관리 도구를 설치하고 '사용자 가입 허용' 옵션을 활성화하여 게스트 계정을 만들게 할 수 있어요.
시놀로지 안내 및 알림 메일 내용을 수정할 수 있을까?
DSM의 알림 설정에서 메일 템플릿의 일부 내용 수정은 가능하지만 시스템이 생성하는 링크 주소 오류를 주의해야 합니다. DSM은 알림 설정 메뉴를 통해 시스템 알림 메일 템플릿의 내용 일부를 관리자가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시스템이 신규 사용자 생성 안내 메일 등에서 NAS 접속 링크를 생성할 때 관리자가 설정한 외부 도메인이 아닌 내부 IP 주소를 포함해 발송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는 주로 리버스 프록시나 네트워크 설정의 미흡 때문에 발생하므로 메일 내용 수정 전에 네트워크 설정을 정확히 점검해야 합니다.
DS file 앱에서 동영상 구동 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DS file은 파일 관리용 앱이므로 코덱 지원이 제한적입니다. 코덱 문제 해결을 위해 AME를 설치하거나 전용 앱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DS file 앱에서 발생하는 동영상 구동 오류는 대게 해당 영상에 사용된 코덱을 DS file 앱이 지원하지 않거나 필요한 코덱 라이선스 인증이 누락되었기 때문입니다.
DS file은 파일 관리 기능에 집중하고 동영상 스트리밍 및 구동은 Plex, Jellyfin, Infuse와 같이 광범위한 코덱을 자체 지원하고 스트리밍 성능이 최적화된 전문 미디어 서버 및 클라이언트 앱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S Video에서 영상 구동 시 버퍼링이 심하다면
DS Video 앱보다는 외부 전용 미디어 플레이어나 서버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입니다. DS Video는 파일 관리 기능에 중점을 둔 앱이므로 일부 사용자들은 영상 스트리밍 성능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아요.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 시 DS Video 설정에서 MX 플레이어나 VLC 플레이어와 같은 외부 플레이어를 기본 앱으로 지정해 구동해 보세요. 외부 플레이어가 훨씬 뛰어난 안정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퍼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싶다면 Plex, Jellyfin, Infuse와 같이 트랜스코딩 및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전문 미디어 서버와 클라이언트 앱 조합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ynology Drive 관리 콘솔에서 팀 폴더 버저닝 제어가 안 된다면
Drive의 버전 동기화 오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버전 확인, 그리고 폴더 재동기화 시도로 해결할 수 있어요. Drive 관리 콘솔에서 팀 폴더의 파일 버전 관리 기능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복합적인 오류일 수 있습니다.
Drive 관리 콘솔 패키지와 Drive 클라이언트 앱이 모두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 버전 불일치로 인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문제가 되는 팀 폴더의 동기화를 잠시 해제한 후에 다시 설정해 동기화 정보를 초기화하고 재설정을 시도해 보거나 버저닝과 관련된 팀 폴더 사용자 인증 및 권한 설정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하게 다시 확인합니다.
시놀로지 사용자라면 알아야 할 기본 보안 조치
지금까지 시놀로지 NAS 서버, 소프트웨어 및 기능 문제 해결 방법 FAQ에 대해 알아봤어요.
NAS 구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말씀 주세요.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T의 모든 것, 코아아이티

'IT 라이브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시놀로지 NAS 시스템 및 보안 문제 해결 질문 모음[FAQ] (0) | 2025.12.09 |
|---|---|
| 시놀로지 NAS 사용자를 위한 백업 및 데이터 관리하는 방법 (0) | 2025.12.02 |
| 시놀로지, HDD 고르는 법과 NAS 성능 최적화하기[FAQ] (0) | 2025.11.24 |
| 시놀로지 NAS 사용자 필독! 파일 공유 및 접근 권한 관리 구성 (0) | 2025.11.20 |
| 시놀로지 NAS 사용자라면 꼭 알아야 할 보안 조치 8가지 (0) | 2025.11.1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