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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놀로지 NAS 서버 DS925+, 파주 디자인 업체 구축 사례

코아아이티 2025. 9. 23.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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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시놀로지 공식 파트너 코아아이티입니다. 저희는 일반 사무실과 같은 소규모부터 데이터 센터와 같은 대규모까지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해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파주시에 위치한 디자인 업체에 시놀로지 NAS인 DS925+ 제품을 구축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NAS를 구축하려는 이유

 

 파주시에 위치한 이번 고객사는 디자인 컨설팅 사무실로 직원 수는 10인입니다. 매일 다양한 외부 미팅과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곳으로 그동안 클라우드와 USB, 외장 하드를 번갈아 사용해 왔어요. 초창기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단점이 명확해졌는데요. USB에 자료를 챙겨 미팅에 나갔다가 분실해 버리는 바람에 미팅뿐만 아니라 보안에 차질이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클라우드만 사용하기에는 영상 자료가 많았기 때문에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되었어요.

코아아이티 나스 구축 사진

 

 이번 일을 계기로 대표와 팀원들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사내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여러 솔루션을 검토한 끝에, 협업 환경을 개선하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시놀로지 NAS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사 요청사항 - 파주 디자인 컨설팅 사무실

 

 고객사에서는 단순히 파일을 저장하는 장비가 아니라 협업과 외부 일정 지원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원했습니다.

대용량 파일 관리
  • 디자인 원본과 영상 파일은 GB에 달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저장과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지
외부 접근의 용이성
  • 외근이 잦은 직원들이 카페, 클라이언트 사무실, 또는 출장지에도 사무실 자료에 접근
보안 강화
  • USB 분실 사건을 겪은 후, 외부 반출 없이도 안전하게 자료를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
백업 및 복구 기능
  • 프로젝트 파일이 손상되거나 실수로 삭제되더라도 쉽게 복구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백업 체계
비용 효율성
  • 클라우드에 비해 초기 비용은 다소 부담되더라도, 장기적으로 유지비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

 이러한 요구사항을 종합했을 때, Synology DS925+는 고객사에 가장 적합한 선택지로 판단되었습니다.

 

Synology NAS, DS925+ 특징

 

 시놀로지 DS923+의 명성을 잇는 DS925+는 향상된 성능으로 여전히 중소규모 베스트셀러 제품입니다.

코아아이티 나스 구축 사진

성능과 확장성

 쿼드코어 CPU로 가상화 및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고 일반적인 사무 작업부터 멀티미디어, 파일 관리, 백업까지 막힘없이 처리합니다.

유연한 저장 공간 관리

 4개의 기본 HDD 베이와 추가 확장 유닛을 통해 필요한 만큼 저장 공간을 손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사업 성장에 맞춰 유연하게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안전하고 편리한 데이터 관리

 Btr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해 예기치 않은 자료 손실 상황에도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접근성

 QuickConnect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 없이도 외부에서 웹브라우저나 전용 앱을 통해 파일에 즉시 접근할 수 있어요.

협업 환경 구축

 Synology Drive를 통해 나만의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어요. 실시간 파일 동기화, 버전 관리, 간편한 공유 기능을 활용해 팀원들과 효율적으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축 과정

 

 단순히 장비를 설치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의 업무 환경과 요청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세밀한 세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제품 설치 및 초기 구성

 먼저 사무실 내 공유기 근처에 DS925+를 설치하고 Synology 정품 HDD 16TB 4개를 장착하고 제일 많이 하는 RAID 5로 스토리지를 구성하며 안정성과 효율적인 저장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초기 네트워크 및 사용자 계정 세팅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NAS와 사무실 내 네트워크를 연결했어요. 내부에서는 고정 IP를 부여하고 외부에서는 QuickConnect를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며 직원별 계정을 생성하고 접근 권한을 세밀히 나눴어요.

코아아이티 나스 구축 사진
코아아이티 나스 구축 사진

협업 환경 구축

 고객사에서 가장 원했던 부분은 원활한 협업 환경이었어요. 이를 위해 Synology Drive를 활성화하여 클라우드 드라이브와 유사한 작업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직원들은 노트북이나 태블릿에서 바로 파일을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수정 이력이 자동으로 기록되어 작업 충돌을 방지했어요. 또한 Synology Office를 설치해 간단한 보고서와 기획서를 실시간으로 공동 편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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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업 및 보안 정책 설정

 데이터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스냅샷 기능을 활성화하고 중요한 프로젝트 폴더에는 WORM(Write Once Read Many)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단 저장된 자료는 임의로 수정과 삭제를 할 수 없게 하여 실수나 악의적인 행위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막았어요. 또한 Hyper Backup을 통해 주기적인 외부 스토리지 백업을 설정해 이중 안전장치를 마련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는 2단계 인증을 적용해 외부 접속 시 보안성을 강화했고 접근 로그 모니터링을 통해 비정상적인 접근 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직원 교육 및 테스트

 마지막으로 직원들이 NAS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세션을 진행했어요.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외부 접속 방법, 공동 작업 기능 활용법 등을 실습하며 익히도록 했습니다. 이후 실제 프로젝트 파일을 올려서 외부 미팅에 활용해 본 결과 기존보다 훨씬 빠르고 안정적으로 자료를 주고받을 수 있었습니다.

 

구축 효과

 

 NAS 구축 이후, 고객사에서는 외근 중에도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바로 자료에 접속할 수 있었고 USB를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되어 분실 위험이 사라졌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안정적인 대용량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팀원 간 협업 속도가 빨라지고 보안이 강화되면서 고객사와의 미팅 준비가 한층 수월해졌습니다.

 

많은 곳에서 NAS를 찾는 이유, 코아아이티

저희 코아아이티는 소규모부터 대규모까지 전문 엔지니어가 방문해서
기업에 최적화된 맞춤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NAS 구축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말씀 주세요.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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